본문 바로가기

내가 사는 일상이야기/생활정보

A/S기사님이 알려주는 압력밥솥 청소법




5년된 압력밥솥이 고장이 나서 a/s를 다녀왔습니다..

a/s들어가면서 청소도 제대로 못하고 들어갔더니 a/s가 끝나서 기사님이 밥솥청소를 잘해야 고장이 덜난다며
핀잔을 주시더니 친절히 직접 시범을 보이며 압력밥솥 청소법을 알려줍니다..

오늘은 그렇게 배운 청소법을 최대한 기억을 살려서 재현해 보았습니다.
살림을 오래하신 주부님들은 내공이 있으시니 알아서 착착 잘하시겠지만
이제 막 살림을 시작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해서 포스팅해봅니다.. 허접해도 이해해 주세요..^^;;



 압력밥솥 고장원인은.... 압력밥솥 청소불량


일단 a/s를 다녀오고 압력밥솥으로 3회정도 밥을 하니 이정도 상태인데요..
포스팅을 위해 일부러 청소를 안하고 있었습니다.. 저희집 압력솥 고장원인이 사진에서처럼 청소불량으로
표시부분의 밸브가 고착되어 압력으로 인해 발생한 수증기가 배출이 안되었습니다. 그로인해 아무리 좋은
쌀로 밥을 지어도 밥맛이 별로 였다는.......

 

압력밥솥 청소는 이렇게....


a/s 다녀오고  깨끗해졌던 밥솥이 세번정도 밥을 했더니 금새 밥물 찌꺼기들이 구석구석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제 밥물 찌꺼기들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깨끗한 물과 못쓰는 칫솔을 가지고 구석구석 닦아주는데 칫솔을 물에 담궜다가 몇번 털어서 물기를 어느정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칫솔사용시 최대한 부드럽게 해주세요..)
내솥에도  찌꺼기가 있으면  미지근한 물로 빨아서 물기를 쫙 빼주고 때를 불려가면서 살살 닦아주시면 됩니다.
(청소시 물이 흐르지 않을 정도로해서 청소해야 합니다. 물이 밥솥내부로 스며들어 전자회로에 손상을 줄수도 있습니다.)




증기 배출구 부분도 똑같은 방법으로 청소를 하는데 배출구와 압력추를 분리하시고 청소를 합니다.

 

청소를 하고 나니 한결 깨끗해진 밥솥입니다..

a/s기사님이 말씀하시길 압력밥솥 청소는 밥을 해줄때마다 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밥을 한번하고 나면
밥물 찌꺼기가 생기는데 밥물찌꺼기를 방치해두면 세균이 번식할수 있어 보온시 밥에서 냄새가 발생할수 있다고 하며 수증기가 배출되는 배출구도 이런 밥물 찌꺼기로 인해 압력추를 밀어주는 밸브가 고착될수 있어 고장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밸브의 고착을 막기 위해서 1달에 한번 정도  내솥에 물을 2/3 정도 채우시고 취사를 해주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내솥뚜껑에 고무패킹은 1년에 한번 또는 고무패킹의 색이 변하면 교환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고무패킹이 열로 인해 변형되어 취사중 수증기가 뚜겅사이로 새어나와 밥이 잘 안된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요즘 압력솥으로 다양한 요리를 할수도 있는데 특히 삼계탕,갈비찜등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압력밥솥으로 하고난 뒤에는 내솥뚜껑 주위에 기름기가 남아있어 위생상 좋지도 않고 밥을 할때마다 
그기름기가 밥에 남아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솥두껑 밑 고무패킹 주위를  꼼꼼히 해야한다고 합니다.. 이때도 밥솥청소는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되 약간의 중성세제로 세척후 아주 깨끗이 마무리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안그러면 중성세제가 다음에 밥할때 밥맛에 중성 세제맛도 느껴질거랍니다..ㅎㅎ

그래서 밥솥에서 기름기 있는 찜요리는 비추한다고 하시네요..



아~ 그리고 제일 중요한것 하나 ..........
제품이 다양하고 제품마다 특성이 있으니 사용설명서에 제품손질(청소)법은 꼭 필독하시라는 기사님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누구나 다 아실듯한 내용인데 저만 몰랐나 싶네요.. 혹시나 저같이 압력밥솥 청소에 민감하지 않으셨던 분들이 계셨다면 오늘부터 밥할때마다 청소 깨끗이 하시고 맛있는 밥지어 드시라고 포스팅해봤습니다.. 

이상 허접한 압력밥솥 청소법이었습니다. 쌀쌀한 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부족한 글에 베스트포토까지 주셨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