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사는 일상이야기/생활정보

컴퓨터 부팅안될때 이렇게 해보세요..(컴맹 컴퓨터 점검 도전기..)

 

 

 

멀쩡한 컴퓨터 .. 전원을 켜니 부팅이 안된다....

 

지난 토요일 아침부터 컴이 망설을 부립니다.. 전원을 켜면 '삐..삐..삐..' 하는 비프음이 울리면서 모니터 화면도 먹통이고

부팅이 전혀 안되는 상황....  주말에 볼일도 많아서 a/s도 못가고 월요일날 a/s나 맡겨보자 하고 우울한 주말을 보내고

월요일 아침 혹시나 하고 컴퓨터 전원을 켜봤더니 정상작동.... 이런상황을 보고 귀신이 곡할 노릇이라 했던가..

 

평소에도 컴퓨터는 까막눈이라 아침에 정상작동하는 컴을 보고 그저 감사한 맘으로 출근하고

퇴근해서 다시 컴퓨터를 켜보니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하는수 없이 내일은 a/s를 가기로 맘 먹고 있다가 a/s를 가도 하루만에 안될거 같은 생각에

동생한테(동생은 공학도라 이분야에 조금 능통합니다.)  전화를 해서 증상을 설명하니

램카드를 꺼내서 청소하고 끼워놓으라고 간단히 말을 합니다..

cpu 옆에 램(ram)이 있으니 .... 어쩌고 저쩌고 ......

 

컴퓨터는 인터넷만 할줄 아는 저는 전문용어에 난감해집니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컴퓨터 뜯고 다시 전화한다고 하고는 컴퓨터 분해에 들어갔습니다..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일단 뜯고 봅니다.. 나이가 들어가니 가전제품 뜯는데도 아주 용감해 지는듯 합니다..

 

 

 

 본체 주변에 커버를 제거하니 컴퓨터 까막눈에 비치는 광경은 한숨만 나옵니다..

일단 무식한 용기로 뜯었으니 다시 동생한테 전화를 합니다..

 

 

 

 이제부터 동생과 차분히 통화를 시도합니다... 근데 아는 사람은 참 쉽게 설명하는데 이거 까막눈은 알아듣기도 어렵습니다..

전화통화 하면서 서로 답답한 욱하며 통화를 하던 중에 미션을 찾아 냈습니다..

위 사진에 빨간색 네모박스안에 선풍기(팬) 같이 생긴것이 붙어 있는곳이 메인보드 같습니다..

  위 사진에 오른쪽 확대 사진을 보시면 팬옆으로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된 메모리 카드를 분리하라고 합니다.. 이때는 컴퓨터 전원을 끈상태입니다..

 

 

 

메모리 카드를 분리하려면 일단 메모리카드 아답터?.. 양쪽으로 메모리 고정 가이드가 있습니다..

이가이드를 바깥쪽으로 밀어서 풀어주면 메모리가 슬쩍 나옵니다.. 그리고 메모리를 뽑아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뽑은 메모리는 위사진에 네모박스 부분을 닦아 주라는 동생의 말에  극세사 융으로 닦아줬습니다..

이거 닦으면서 혹시 잘못되는건 아닌지 아주 신중하게 닦아줬습니다.. 아이들 신생아때 목욕시켜주듯이.. 부드럽게...

이때 메모리가 바뀌지 않도록 뽑은 위치를 잘 확인하시고 닦아주세요...

 

 

 

 그렇게 닦은 메모리는 다시 원위치 시킵니다.. 원위치 시킬때는 메모리를 잘 넣어서 양쪽으로 지긋이 눌러주면

열려있던 가이드가 딸칵하면서 잠깁니다... 그러면 메모리 장착완료.....

 

 

 

 그리고 꺼뒀던 전원을 다시 켜보니.....  경쾌한 음악소리와 함께 화면에 부팅을 알리는 메세지가 뜹니다..

 

 

 

일단 배경화면도 잘 떴고 지금 포스팅도 하고 있으니 메모리 청소는 잘 마무리 된듯합니다..

컴퓨터 이상증상으로 a/s 안가보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직접해보니 조금만 관심있게 봐두고 공부하면 왠만한 이상증상은

쉽게 해결할수 있을듯 합니다.. 

그리고 왜 갑자기 이런 증상이 생기냐고 물어봤더니.. 메모리에 먼지먼지가 있거나 접촉불량이거나 장마철 습기가 원인이 될수도 있다고 하네요

요즘 장마철이라고 제주는 맑은 날 봐본지가 언제인지 기억도 안날만큼 거의 매일 비가 오네요 ..

 컴퓨터 부팅시에 삐..삐.. 비프음이 울리면서 부팅이 안될때 메모리의 원인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동생의 마지막 한마디... 검색을 생활화 해봅시다...

컴이 이모냥인데 검색은 무슨.... ㅡㅡ;;

 

 

 

이제  저같이 컴퓨터에 완전 무지하신데 위와같은 증상이 생기면 도전해보시겠단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증상은 컴퓨터 전원을 키면 삐..삐..삐... 소리가 계속나면서 부팅이 안됩니다..

1.. 컴퓨터 전원을 끄고(전원선도 뽑아두면 좋을듯 합니다.) 컴퓨터 옆케이스를 분리합니다..

2.. 메인보드 옆에 메모리를 찾습니다.

3. 메모리를 고정하고 있는 커넥터?.. 양쪽에 가이드를 푼다.

4. 메모리 분리

5. 메모리 청소 ( 붓이나 극세사 융 또는 만능클리너 티슈로 청소)

6. 메모리 다시 장착 (장착시에 양쪽으로 딸깍 소리가 날때까지 눌러 주시고 메모리가 잘 고정됐는지 확인)

7. 컴퓨터 전원을 키고 부팅을 시도해 봅니다..

8. 부팅이 잘된다면 본체 옆케이스 조립..( 혹시 문제해결이 안된다면 메모리 불량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냥 a/s로 ...)